메뉴건너뛰고 본문 바로가기

Beltone

귀와 청각학

귀와 청각학

서비스 지원

소리는 어떻게 듣는 것인가요?
귀의 해부학적 구조 (귀의 내부 구조)
귀는 크게 외이, 중이, 내이, 중추 청각 경로로 총 4가지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각 기관들의 상호작용을 통해, 소리 신호가 전기 신호로 변환되어 우리 뇌로 전달됩니다.
이렇게 전달된 전기 신호는 다시 뇌에서 소리 신호로 변환되어 소리로 인식됩니다.
우리 귀의 소리 전달 과정
우리의 귀 내부 구조 및 소리가 전달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Visual Image

양 쪽 귀로 들어야 하는 이유
보청기 양이 착용
보청기를 편측으로 착용하는 것보다 양쪽에 착용하는 것이 말소리 분별력 및 여러 소리가 발생했을 때 소리를 선별적으로 듣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.
전문가들에 따르면, 난청은 대부분 양쪽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양쪽 귀 모두에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한 쪽으로만 듣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.
이것은 안경을 한쪽이 아닌 양쪽 눈 모두에 착용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.
보청기 양이 착용의 장점
  • 소리의 위치 감지

    소리의 방향과 거리는 양쪽 귀를 통해서만 감지될 수 있습니다.
  • 균형 잡힌 소리 청취

    대화를 나눌 때, 양이 청취 시 양쪽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모두 들을 수 있기 때문에 보청기를 한쪽에 착용할 때보다 더 잘 듣고, 이해할 수 있습니다.
  • 말소리 이해도 향상

    양쪽으로 소리를 듣기 때문에 가청 범위가 두 배로 넓어져 훨씬 더 많은 소리를 들을 수 있고, 말소리 이해도도 향상됩니다.
    (조용한 환경 및 소음 환경에서 모두 동일하게 더 높은 말소리 이해도를 가집니다.)

Visual Image

소리 크기가 가장 큰 문제입니다.
소음성 난청은 주로 두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.
총소리나 폭발음과 같은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큰 소리 또는 공장 소음, 큰 음악 소리 등과 같이 계속되는 만성적 소음에 의한 난청!
때문에 이어폰으로 장시간 큰 소리로 음악을 듣는것은 난청의 유발 가능성을 크게 높히게 됩니다.
소음성 난청과 주의 사항
이어폰 사용은 소음성난청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.
스마트 폰, 태블릿 PC 등의 개인 스마트 기기의 보급은 연령에 관계없이 많은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나 이어폰을 사용하게 만들었습니다.
이어폰은 작고, 휴대하기 편한 장점이 있지만, 귀 건강에는 엄청난 악영향을 미칩니다.
실제로, 미국 청소년의 약 20%가 이어폰 사용을 원인으로 소음성 난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.
더 심각한 것은 난청은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더욱 더 빠른 속도로 심화되며, 회복이 어렵다는 것 입니다.
이어폰이 청력에 어떻게 문제를 일으킬까?
보통 이어폰은 귀 안쪽에 삽입하여 사용합니다. 때문에 이어폰 소리는 내이에 직접적으로 전달되는데, 이때 일반적으로 소리를 들을 때 보다 9데시벨 정도 큰 소리를 듣게 됩니다. 이어폰 사용의 더 큰 문제는 주변 소음이 커질수록 계속해서 볼륨을 높이게 된다는 것입니다.
큰 소리뿐 아니라 보통 크기의 소리도 장시간 듣게 되면 난청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19데시벨 크기의 소리를 3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듣게 되면 155데시벨 크기의 소리를 30초 동안 들었을 때와 동일한 정도로 난청의 위험성이 증가합니다.
이어폰 사용 시, 귀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
  • 헤드폰 사용하기: 헤드폰을 사용하면 이어폰 사용 시보다 소음성난청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.
    특히, 소음 제거 기능이 탑재된 헤드폰은 이어폰 사용 시 보다 50% 이상 작은 소리 크기로 청취가 가능하기 때문에, 난청 예방에 보다 효과적입니다.
  • 60/60 규칙: 이어폰 사용시, 60% 이하의 볼륨으로 하루에 60분 이상 듣지 않는 것만으로도 소음성 난청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.
  • 보청기용 이어 몰드와 같이 사용자 귀에 맞게 이어폰을 제작해 사용하면 소음 차단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,
    다른 형태보다 훨씬 더 작은 크기로 청취가 가능해지며, 소음 차단 정도도 높기 때문에 음질 또한 만족스럽습니다.
  • 가장 중요한 예방법은 소음성 난청의 위험성을 인식하고, 이어폰 사용을 자제하는 것입니다.